본문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고용보험 구직급여 지급절차

by 쵸코00 2020. 4. 24.

 

 

보통 실업급여라고 많이 쓰시는데 수첩에는 구직급여라는 말을 사용하네요. 서로 다른 단어지만 같은 의미의 말인 거 같습니다. 실업을 해서 급여를 준다 이런 뜻이 아니고 실업을 했지만 구직활동을 독려하는 급여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 부분은 많은 분들이 앞쪽 의미로 많이 알고 계시죠. 저도 이전까지는 그렇게 생각했거든요. 실직해서 주는 건가?라고요. 이제 구직급여를 받아보니 그 의미를 잘 알 수 있었어요.

 

실업급여 포스팅을 하면서 배운게 진짜 많아요. 그리고 지금 딱 코로나 사태와 맞불 리면서 많은 분들이 힘들어하시고, 당장 생계 걱정을 해야 하는 시기니까 구직급여가 정말 힘이 된다는 것도요. 연세 있으신 어른분들은 전화통화 한번 하는 것도 정말 힘들실 거 같은데요. 이렇게 글이라도 열심히 적어봅니다. 모두 파이팅합시다.

 

 

구직급여 지급절차

 

- 실업 신고일 취업지원 설명회

 

첫 번째로 고용보험센터에 갑니다. 구직표(인터넷), 수급자격인정 신청서 제출을 합니다. 초기상담과 다음 상담시간 예약을 합니다.라고 수첩에 적어있네요. 제가 처음 갔을 때 번호표를 받고 안내에 따라 기다립니다. 사람이 진짜 많았어요. 일찍 가시면 좋을 것 같네요. 대기표 받고 기다리면 내 번호가 나타나는 창구로 가요. 그리고 물어보시는 거에 대답하고 기다리시면 다음에 올 날짜와 서류를 주십니다. 신청절차 안내문이네요. 그리고 1차 실업인정일에 오라고 안내해주세요.

 

1차 실업인정일 (신청 후 14일째)

 

1차 수급자 재취업지원 설문지 제출 (센터별 자율결정) 실업인정 후 8일분 구직급여 지급 (건설일용근로자는 15일분 구직급여 지급) 모든 수급자가 출석합니다. 집단 교육을 통해 실업인정신청서를 제출합니다. 1차 실업인정일 까지는 재취업활동 수행 의무가 없습니다.  이 부분이 코로나로 인해 당분간 집단교육이 없어졌어요. 설문지 내고 취업수첩 받아오고 다음 실업인정일 안내받았어요.

 

2차 실업인정 (1차+28일째)

 

재취업활동을 한 후 실업인 정신 청해요. 인터넷으로요. 수급기간 내 실업상태 여부 등 실업인정 후 28일 분구 직급 여가 지급됩니다. 인터넷은 당일 17:00까지 반드시 전송하세요. 4주 1회 이상 구직활동 진행해야 하며 실업인정 주기 변경될 수 있다고 하네요.  이 부분을 유튜브 시청으로 제가 한 겁니다. 

 

 

3차 실업인정 (2차+28일째)

 

2차와 동일하게 실업인정 후 28일분 구직급여 지급, 4차 실업인정 상담시간 예약이라고 되어 있네요. 3차도 2차와 동일하게 구직활동 후 인터넷 전송하면 됩니다. 4차는 출석해야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구직활동은 의무 1회입니다. 

 

4차 실업인정 

 

해당 실업인정 대상기간 동안 수행한 재취업활동 의무수행 횟수를 실업인정신청서 서식에 기재하여 지정된 실업인정일에 센터 출석하여 제출합니다. 모든 수급자는 출석하여 적극적 구직활동 내용 등을 확인 후 구직급여가 지급됩니다. 취업지원 서비스를 원하는 수급자에 대해 취업알선, 직업지도 등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정 급여일수 90일 대상자는 필요시 취업알선 집중 제공, 취업성공 패키지, 연장급여 제도 연계 등 서비스 제공을 합니다. 4차 실업인정일 이후에도 반드시 4주 2회 이상 구직활동 진행해야 하며 실업인정 주기는 변경될 수 있읍니다. 코로나로 인해 4주 2회이상 구직활동이 1회로 변경되었어요. 4차 실업인정일 방문 시 5차 이후 일정을 안내해 줍니다.

 

5차 실업인정

 

구직활동 후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 원칙입니다. 적합한 취업처. 훈련 등이 있는 경우 수시로 취업상담을 제공합니다. 센터 지시에 거부하면 구직급여 지급이 정지될 수 있습니다. 5차 이후에는 구직활동 2회 이상입니다. 

 

 

인터넷 실업인정 주의사항

 

1. 전송시간은  실업인정일 당일 0시~15시까지

2. 전송 내용은 구직활동 및 증빙자료를 첨부합니다.

3. 전송 불가시 당일 출석

4. 전산 문의는 1577-7114 3번 전산팀으로 문의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