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온라인 개학 준비 뭘해야 하나요?

by 쵸코00 2020. 4. 9.

안녕하세요. 블링데이지입니다. 온라인 개학이 시작된다는데 막연하게 남일 같은 일이었는데 진짜 온라인 개학이 눈앞에 다가왔네요. 뭘 준비해야 할지 갈팡질팡 검색도 해보고 여기저기 기웃기웃 해보는데 한번 정리해 볼께요. 온라인 개학 준비물 뭐가 있을까요?

 

Photo by  Akshay Chauhan  on  Unsplash


예전에는 개학하고 새학기가 시작되면 노트, 필통, 가방, 실내화 이런 문구류를 준비했다면 코로나로 인해 달라진 일상중에 온라인개학이라는 상황이 우리의 모습을 많이 달라지게 하고 있네요. 

온라인 개학에는 우선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전자기기와 인터넷 통신망이 있어야겠죠. 노트북이 있으면 더 좋은 온라인개학 수업. . 따라서 가성비 좋은 노트북과 출력할 프린터등도 학부모들이 많이 찾고 있다고 합니다. 

"온라인 개학 준비물?"

 

집에는 초등학생이 있으니 초등학생 온라인 개학 준비 뭘 해야 할지 알아볼까요? 아직 어린아이들이다 보니 부모님들이 일일이 다 챙겨줘야 합니다. 

 

온라인 개학일정

- 초등 3학년~6학년 : 4월 16일 목요일 (선거다음날) 

- 초등저학년 1~학년 : 4월 20일 월요일

- 4월 16,17일은 적응기간이라고 합니다. 

 

"필수 준비물"

 

캠과 마이크가 내장된 스마트기기 (핸드폰,패드,노트북등) 학교마다 쌍방향 수업이 아닌곳도 있으니 학교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는게 제일 정확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과제가 있을 수 있으니 프린터도 미리 알아보면 좋을것 같네요. 집에서 사용할 스마트기기가 없는 학생은 학교에서 대여가 이뤄졌습니다. 

 

교과서 배부

며칠전 학교에서 알림이 왔어요. 아마 대부분 그러셨을거라 생각이 되는데, 반별로 학년별로 교과서 배부가 있었습니다. 총 12권을 받았어요. 집에 작년 겨울방학하면서 받은 몇권이 또 있는데, 합쳐보니 꽤 되네요. 세상에, 이렇게 많은 교과서라니, 코로나를 계기로 아이의 교과서를 보게 됐네요. 한자관련 책도 있어서 신기했어요. 한자는 안하는 줄 알았는데 뭔가 엄청 많은 배우고 있었나봐요. 

 

 

"신학기 온라인 개학 교육감의 긴급 브리핑이 있었습니다"

 

그동안은 휴업장기화에 대비하여 원격 학습 서비스를 통해 학생들이 가정에서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지원해왔습니다. 

온라인 개학은 아무도 걸어보지 못한 길입니다. 우리는 현 위기상황을 현상적으로만 극복하고 과거 교육방식으로 돌아가는 데 만족하지 않을 것입니다. 현 상황을 미래교육의 신호로 받아들여 코로나19 이후의 교육체제를 적극적으로 준비할 것입니다.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교실이 아니어도 배움은 이어져야 합니다. 비록 교실수업은 불가능 하지만 원격수업을 통해 우리 학생들의 배움이 멈추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습니다.

 

원격수업은 크게 네 가지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첫째, 실시간 쌍방향 수업입니다. 

실시간 원격교육 플랫폼을 활용하여 교사와 학생간의 화상수업을 실시하며 실시간 토론 및 소통이 가능합니다.

 

둘째,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입니다. 

학생은 지정된 녹화강의 등 학습 콘텐츠를 학습하고 이후 교사가 학습내용을 확인하고 피드백하는 형태로 진행되는 수업입니다.

 

셋째, 과제수행중심 수업입니다.

온라인에서 교사가 제시한 과제를 학생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고 다시 교사가 학습결과에 대해 피드백하는 형태입니다.

 

마지막으로 학교 여건에 따라 세가지 유형을 혼합하거나, 학교장이 별도로 인정하는 수업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현재 유,초,중,고 특수13교를 원격수업 시범학교로 지정.운영중이며, 시범학교를 통해 일반화 사례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미리 e학습터에 가입해 두세요~

 

https://cls.edunet.net/

 

e학습터

17개 시도 통합 초,중등 온라인 학습 서비스. 2015개정교육과정 콘텐츠, 평가문항등 제공.

cls.edunet.net

미리 미리 잘 준비해서 온라인등교 잘 해봅시다. 이번을 계기로 온라인수업에 대한 검증이 이뤄질 수 있겠네요. 기존에 어학수업은  온라인학습도 많았잖아요. 

 

5월초까지는 상황을 본 후에 온라인수업과 등교수업을 병행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사상초유의 온라인개학 잘 이뤄지기를 기대해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