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경제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dsr 소득 2주택 총정리

by 쵸코00 2022. 12. 12.

내년부터 시행되는 특례보금자리론! 올해 거래절벽이라고 할 만큼 어려웠던 부동산 시장과 높아진 대출금리 상승으로 서민들의 이중고를 해결하기 위해서 2023년 1년간 한시적으로 금리부담 경감을 위해 정부에서는 특례보금자리론으로 통합 운영할 계획임을 밝혔다. 특례보금자리론의 금리와 dsr 소득기준 2주택도 가능한지 모든걸 총정리해본다.

특례보금자리론_모든것

 

특례보금자리론 금리와 dsr 소득기준 2주택 가능한지 총정리

내년부터 정부에서 일반형 안심전환대출과 적격대출 통합으로 특례보금자리론으로 운영 예정이다. 그러면서 시장금리가 상승함에 따라 가계부채 상환부담이 증가하는 측면을 방어할 계획이다. 집을 사거나 전세대출, 대환대출 모두 해당되는 내용이다. 주택을 신규로 구입하거나 대환, 보전용 대출 모두 동일하게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할 수 있다. 보전은 담보물건에 대한 임차보증금 반환 목적의 주택담보대출이다.

금융위원회_특례보금자리론_캡쳐화면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기존에 보금자리론에 기반하여 단일금리로 적용될 예정이고 기존 방식대로 산정된 적정금리에서 일정 수준의 금리를 인하한 우대 금리를 적용할 예정으로 운영됩니다. 여기서 적정금리는 MBS 발행금리 및 유동화 제비용 등을 감안한 손익이 균형이 되는 대출금리 수준으로 시장에서는 4%대 초반 금리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_우대금리_금융위원회문서

특례보금자리론 DSR

이번 특례보금자리론에서는 dsr 미적용이 예상됩니다. LTV 70%와 DTI 60%는 현행과 똑같이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DSR: 총부채원금상환비율로 대출을 받으려는 사람의 소득 대비 전체 금융부채의 원리금 상환액 비율을 말한다.

 

특례보금자리론 소득기준

개편된 특례보금자리론에는 소득기준이 상관없다. 소득에 상관없이 주택 가격이 공시지가 매매가 9억 이하면 특례보금자리론 이용이 가능하다.

특례보금자리론_한도_금융위원회문서

특례보금자리론 2주택, 1주택, 무주택 

2023년 1년간만 한시적으로 이용되는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하려면 무주택자이거나 1 주택자가 가능하다. 일시적으로 1가구 2 주택인 경우는 처분기한 2년을 적용받게 될 것이다. 따라사 다주택자는 해당이 없다고 봐야 한다.

특례보금자리론운영계획_금융위원회문서

 

한도

특례보금자리론 대출금의 한도는 5억이으로 기존에 3.6억보다 1.4억 원이 증액되었다. 

특례보금자리론_통합운영_금융위원회문서

신청 접수기관

주택금융공사, 국민, 신한, 농협, 우리, 하나 기업은행 각 은행과 주택금융공사 앱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게 된다.

 

언제부터 가능할까?

세부적인 시행일정과 금리우대관련 내용은 전산 개편과 금융기관 준비기간 등을 감안해서 추후 공지 예정이다.

특례보금자리론_주의사항_금융위원회문서

주의사항

혹시 집을 살 생각이 있었다면 기존에 대출 때문에 막혔다면 내년 1월부터 적용되는 특례보금자리론이 도움은 확실히 될 거 같다. 대출금이 부족해서 못 샀다거나 이자 조정이 필요한 경우나 소득이 적어서 힘들었다는 분들에게는 희소식 그렇지만 기존에 받았던 대출을 갈아탈 때는 주의해야 한다.

 

대출을 신청하는 시점에 따라 적용되는 금리나 신청자격 등이 변화되는 제도여서 그때마다 꼭 확인이 필요하고 올해에 우대형 안심전환대출을 이용했던 분이라면 내년에 대환용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 시에 올해 받았던 금리보다 대출금리가 상승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특례보금자리론_금리인상_금융위원회문서

올해 연말까지 금리인상이 아직 한차례 (12월 20일경) 예상되기 때문에 보금자리론 대출이 필요하신 분은 미리 신청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댓글